건강정보/발효음식 만들기

쥐눈이콩으로 낫또장 만들기

마음의창문 2015. 5. 31. 20:53

전에 제가 렌틸콩으로 낫또장 만드는 법을 올렸었고 이번에는 쥐눈이콩으로 만드는 법을 올려봅니다.

렌틸콩은 요구르트,낫토,유산균과 함께 세계 4대 슈퍼푸드에 들어가는 식품입니다.

3가지는 발효식품과 관련이 있는데 곡식으로써는 렌틸콩뿐입니다.

렌틸콩에는 여러가지 영양소와 미네랄이 풍부해서 선정된것 같습니다.


렌틸콩으로 낫또장을 만들면 슈퍼푸드 두개를 한번에 먹는셈이 되고 

여기에 잘 익은 김치를 같이 먹으면 유산균을 먹게되니 슈퍼푸드 3개를 먹는셈입니다.


렌틸콩은 맛이 좋더군요..콩이 작아서 불리는 시간이 짧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단점이 하나 있다면 낫또장을 만들었을때 진이 얼마 안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쥐눈이콩을 가지고 만들어보니 진이 아주 많이 생기더군요.


쥐눈이콩은 쥐의 눈같이 생겼다고하여 서목태(鼠目太)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약콩이라고 부를만큼 효능이 좋은 콩입니다.


쥐눈이 콩에는 메주콩의 10배에 달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일반 콩보다 19.5배 많다고 합니다.


검은콩의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쥐눈이콩 속의 제니스틴은 암을 비롯,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검은콩 껍질에는 황색콩 껍질에는 없는 글리시테인 이라는 특수한 

항암물질이 들어있는데 각종 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영양소면에서는 렌틸콩보다 조금 떨어질지 몰라도 진이 많이 생긴다는 것은 

그만큼 균이 많이 생성되고 활동했다는 증거이며 유효물질이 많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쥐눈이콩으로 생낫또장을 만들어 먹습니다. 그러면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쥐눈이콩을 200CC 컵으로 두컵을 잘 씻어놓고 물을 세컵(600cc) 부어서 12~15시간을 불립니다.



불은 콩과 물을 그대로 압력솥에 넣고 찜용 삼발이를 거꾸로 해서 덮습니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콩껍질이 벗겨지면서 

압력솥 증기빠지는 곳을 막지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콩을 삼발이 위에 놓고 찌는 식으로 해보았는데 그렇게하니까 

발효가 덜되어 진이 덜나고, 그냥 넣고 삶아야 잘 발효되고 진이 많이 생기더군요.



압력솥 뚜껑을 덮고 중불로 50분에 맞추어 놓았습니다. 한 15분 정도(여름은 5분정도) 지나면 끓기 시작하고 추가 딸랑거리면서 

거품이 올라오는데 지키고 있다가 거품이 넘치기 시작하면 얼른 불을 제일 작게 낮추어야 합니다.



제일 작게 불을 낮추면 거품이 사진처럼 추밑에 조금만 생기면서 삶아 집니다. 이 상태로 나머지 시간을 삶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30분 정도를 그냥 식게 놔둡니다. 그동안 발효용기를 소독해서 준비해 놓습니다.



시간이 지난다음 삼발이를 꺼내고 콩을 일단 용기에 덜어냅니다. 압력솥 바닥에 약간 남은 콩물이 있는데 여기에 

낫또균을 섞어줍니다. 남은 콩물이 30cc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이 콩물의 양을 잘 맞추는 것이 핵심포인트인데 

물이 너무 작으면 진이 덜 생기고 너무 많으면 발효용기 밑에 있는 콩은 물기가 많아서 발효가 덜됩니다.

물이 너무 없으면 물을 끓여서 조금 보충하면 됩니다. 각자 여러번 해보시면서 요령을 터득해야 합니다. 



낫또균섞은 콩물에 콩을 잘 섞어서 용기에 담습니다. 렌틸콩은 워낙 작고 쉽게 물러져서 조심스럽게 섞어야 되는데 

쥐눈이콩은 껍질이 단단하기때문에 여러번 골고루 잘 섞어줘야 합니다.



발효용기를 발효기안에 넣고 청국장모드로 해서 22~24시간에  맞추고 작동시킵니다.

시간이 다되면 코드를 빼고 그대로 식혀줍니다. 그런다음 용기를 꺼내서 냉장실에 넣어두고 드시면 됩니다.


발효된 모습입니다. 미끌거리는 진이 하얗게 많이 생겼습니다. 저는 이 미끌거리는 성분의 진이 많은게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낫또균으로 발효시키면 생으로 먹기에 거부감이 없어서 좋습니다. 많이들 만들어 드시고 건강해 지세요.^^.